조선시대 잡학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6 05:34
본문
Download : 조선시대 잡학교육.hwp
역과에서 교육하는 외국어는 한학(漢學 : china어), 몽학(蒙學 : 몽고어), 여진학(女眞學 : 청학), 왜학(倭學 : Japan학)으로…(투비컨티뉴드 )
조선시대 잡학교육
다. 기술 교육 기관은 중앙 기관과 지방 기관이 있었다.
나) 잡과 교육의 형태
1) 역과교육(譯科敎育 : 外國語敎育)
역과는 외국과의 교류에 필요한 통역관을 양성하는 교육이다.
조선시대 잡과 교육의 형성과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잡과교육의 형태를 분류별로 나누어 정리(整理) 했습니다. 이것은 태조 6년에 무학(武學), 이학(吏學), 역학(譯學), 음양(陰陽), 풍수학(風水學), 의학(醫學), 자학(字學), 율학(律學), 악학(樂學)으로 확대되었다. 조선의 기술 교육의 제도는 태조 2년에 고려의 십학제도와 china의 주제(周制)를 모방하여 병학(兵學), 율학(律學), 자학(字學), 역학(譯學), 의학(醫學), 산학(算學)의 육학(六學)을 설치하였다. 관련분야의 리포트를 준비하시는 분에게 아무쪼록 도움이 되길 빌며,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조선시대잡학교육 , 조선시대 잡학교육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조선시대 잡학교육.hwp( 85 )
가) 잡과 교육의 형성과 발달
나) 잡과 교육의 형태
1) 역과교육(譯科敎育 : 外國語敎育)
2) 의과 교육(醫科敎育)
3) 무과 교육(武科敎育)
4) 율학 교육(律學敎育)
5) 산학 교육(算學敎育)
6) 자학 교육(字學敎育)
7) 유학 교육(儒學敎育)
8) 이학 교육(吏學敎育)
9) 음악 교육(音樂敎育)
10) 화학 교육(畵學敎育)
11) 음양학 교육(陰陽學敎育 : 天文學)
조선왕조의 잡과 교육은 대체로 고려 말의 잡과 교육을 답습하여 정비하였다.
조선의 기술교육이 제도적으로 정착되는 것은 성종 때의 경국대전(經國大典) 예전(禮典)의 생도조(生徒條)에서 각 학교의 생도를 법적으로 명시한 데서 비롯된다 생도조에서는 유학 교육 기관인 성균관과 사학의 인원을 명시하고, 기술 교육 기관의 생도의 정원을 명시하였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조선시대잡학교육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조선시대 잡과 교육의 형성과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잡과교육의 형태를 분류별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관련분야의 리포트를 준비하시는 분에게 아무쪼록 도움이 되길 빌며,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