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특수학급 국어교육의 실태(實態)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8 22:22
본문
Download : 초등 특수학급 국어교육의 실태.hwp
이 정신지체 학교 교육과정 기준은 1993년 3월 1일 …(To be continued )
7
Download : 초등 특수학급 국어교육의 실태.hwp( 26 )
우리나라 초등특수학급 국어교육의 문제점과 발전과제에 관하여 논의한 자료를 나타내었습니다. 문교부는 동 시안의 심의 및 보안과정을 거쳐 1989년 12월 29일 문교부 고시 제 89-10호로 고시하였다.7 , 초등 특수학급 국어교육의 실태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초등 특수학급 국어교육의 실태(實態)






다.
제 1차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은 1974년 1월 31일 정신박약학교 초등부 교육과정이 문교부령 제 334호인 ‘교육과정령 중 개정령’ 제 2조 제 4항의 규정에 의하여 별책 6의2로 처음 제정·공포되었다. 그 후 1988년 1월 15일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시안을 마련, 동년 12월 개정시안을 보고하였다. 이 때에 정신박약학교 교육과정은 ‘훈련가능’과 ‘교육가능’으로 2분하고, ‘훈련가능 정신박약’은 초등, 중등, 고등부로 나누어 제정(초등의 일부분은 개정)하고 ‘교육가능 정신박약’은 초등부만을 개정(개정에 가까움)하였다.
제 2차 정신박약학교 교육과정은 1983년 12월 31일 문교부 고시 제 83-13호로 전면 개정되고, 또 새로이 제정되었다.
둘째, 언어를 통한 학습 : 언어를 사용하면서 다른 것을 배우는 것이다.
Ⅱ. 국어과 교육과정
① 일반학교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은 언어와 관련된 학습활동을 세 가지로 하고 있따 (노명완, 1995)
첫째, 언어학습 : 언어 그 자체를 배우는 것으로 언어사용 능력의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우리나라 초등특수학급 국어교육의 결점과 발전과제課題에 관하여 논의한 data(資料)를 나타내었습니다.
제 3차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은 제 2차 교육과정이 4년에 걸쳐 시행되어 오는 동안 여러 가지 새로운 요구와 문제점(問題點)들이 노출됨에 따라 1987년 2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를 의뢰하고, 현행 교육과定義(정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하고, 그 效果(효과)를 탐색하게 하였다.
② 특수학교 교육과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이제 까지 3차의 개정이 있었다. 즉 교육가능급은 중학부와 고등부를 제정하지 않았다. 국사책을 읽으면서 국사내용을 공부하는 것이 그 예가 된다
셋째, 언어에 대한 학습 : 언어 그 자체에 대한 학습이다. 언어의 구조, 기능 등에 대한 학습으로 전통적인 문법학습이 이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