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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E형 바가바드 기타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옮김, 한길사 2003(이현주 옮김, 당..
유아교육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E형
바가바드 기타에 대한 발췌요약 및 book report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옮김, 한길사 2003(이현주 옮김, 당대, 2001도 됨)
` 본문 `
1. 요약
1) 무엇이 이 장(場)이고 그것의 본성은 무엇이며 그것의 변체(變體)는 무엇이며 어디에서 왔고 또한 그가 누구며 그의 힘이 무엇인지, 이 모든 것을 내가 간단하게 일러주겠노라.
이 주제는 여러 선견자들에 의해 여러 방식으로 노래되어 왔나니, 브라만에 대한 금언의 형식으로 또한 정확하게 불러졌도다.7) 이는 푸루샤가 프라크리티 안에 머물면서 프라크리티에서 나오는 구나들에 집착하는 것이 그로 하여금 선 또는 악의 자궁에 태어나도록 하는 原因이 되느니라. [제13장 21]
8) 이 몸 안에서, 증인으로, 찬동자(贊同者)로, 유지하는 자로, 경험하는 자로, 위대한 주인으로, 위없이 높은 아트만으로 불리는 것이 지고(至高)의 존재니라. [제13장 22]
9) 어떤 사람은 명상을 통해 자기 안에 있는 아트만을 자각하고 어떤 사람은 상키아요가를 통해, 어떤 사람은 카르마 요가를 통해 자각하느니라. [제13장 24]
10) 그러나 어떤 자들은 (그분을) 모르고 다른 사람들 말을 듣고서 (그분을) 예배하거니와, 그들 또한 죽음을 넘어서리니 이는 그들의 남한테서 들은 바를 곧이곧대로 믿었기 때문이로다. [제13장 26]
12) 같은 파라메슈바라가 만유(萬有) 안에 거하면서, 사멸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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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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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5) 모든 빛들의 빛으로서 어둠 너머에 있는 그것은 지식이요 지식의 대상이요 오직 지식으로써 얻어지나니, 중생(衆生)의 가슴속에 자리 잡고 있느니라. [제13장 17]
6) 이렇게 내가, 장(場)과 지식과 알 수 있는 것에 대하여 간략하게 말하였거니와 이것을 알 때 내게 몸 바친 자는 나와 하나 될 자격을 얻는 도다. [제13장 25]
11) 그대 바라타르사바여, 생명 있는 것이든 생명 없는 것이든 생겨나는 것은 모두가 장(場)과 장(場)을 아는 자의 연합에서 나오는 것임을 마땅히 알지어다. [제13장 3, 4)
2) 여섯 가지 요소들, 개체화(個體化), 이성(理性), 드러나지 않는 것, 열 가지 감각, 한마음, 그리고 감각의 다섯 가지 대상들,
욕망, 미움, 쾌락, 고통, 연상(聯想), 의식(意識), 응집(凝集)이것을 일컬어 장(場)과 그것의 변체(變體) 라고 부르느니라. [제13장 5, 6]3) 교만과 오만에서 해방됨, 비폭력, 용서, 정직, 주인을 섬김, 순결, 불변함, 자기억제
감가의 대상에 대한 혐오, 변덕의 부재(不在), 나고 죽고 늙고 병듦의 고(苦)를 깨달음,집착의 부재, 자신의 자녀, 아내…(skip)